설교말씀영상

사전예약과 앞서가시는 하나님 (창세기 15:1~21)

양정국 0 46

15:1-21 사전예약과 앞서가시는 하나님

 

   20세기 유명한 경제학자 갤브레이스는 현대의 특성을 불확실성이라 하였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성도로서 하나님의 길과 하나님의 생각을 볼 줄 알아야 합니다.(55:9) 세상이 아무리 불확실해도 여호와 하나님은 확실하시고, 사람은 아무리 모호해도 여호와 하나님께서 일하시는 것은 확실하고 신실하십니다. 이는 여호와의 사전예약제로 증명이 됩니다. 미리 언약을 하시고, 언약하신 것을 반드시 이루시는 하나님입니다. 오늘 말씀은 연속설교 네 번째입니다. 앞으로 받을 은혜는 하나님의 언약과 이를 이루시기 위해 앞서가시는 것으로 증명이 됩니다.

본문은 아브라함이 자기 조카 롯을 구출해 낸 후에 환상 중에 여호와의 말씀이 아브람에게 임하셔서 하신 언약입니다. 자손의 언약과 땅의 언약을 하신 후에 네 자손이 이방에서 객이 되어 4백년 간 그들을 섬기겠고, 내가 그 나라를 징벌하고, 네 자손은 큰 재물을 이끌고 나오리라.” 그리고 언약식까지 하셨으니 둘로 쪼갠 제물 사이로 횃불이 지나갔는데, 이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지나가신 것입니다. 그리고 이 언약은 100% 다 이루어졌습니다. 출애굽, 광야, 가나안 정복으로 말입니다.

 

  뿐만 아니라 이 언약이 이루어지는데 있어서 항상 여호와께서 앞서서 가셨습니다.(23:20) 그러므로 언약을 믿기에 하루하루 기대와 소망을 갖고 사는 사람과 언약을 믿지 않기에 기대도 소망도 없이 사는 사람은 오늘의 삶이 천지차이입니다. 또한 사람은 내일 일을 알 수가 없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호와께서 나보다 앞서서 가셔서 내가 받을 은혜를 예비해 두심을 믿고 앞으로 나아가는 사람과 이 중요한 사실을 알지 못하거나 믿지 않아서 하루하루 안개 속을 헤쳐 나가는 사람의 오늘 하루가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아브라함의 늙은 종이 이삭의 신부감을 구하기 위해 하란에 갈 때 여호와께서 그 사자를 앞서 보내셨습니다. 모세가 애굽에 파송 받아 출발할 때 여호와께서 앞서 애굽에 가셔서 다 준비해 놓으셨습니다. 애굽에서 탈출하여 광야 생활하는 이스라엘 백성들 앞에 여호와께서 먼저 가셨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가데스바네아에 도착했을 때 앞서가시는 여호와께서는 가나안 땅을 점령하도록 다 준비해 놓으셨는데도 그들이 언약을 믿지 않으니까 내 눈으로 봐야겠다했고, 실제로 보고 와서는 반()신앙적인 말만 하였습니다. 여러분! 하나님께서 앞서가셔도 내가 언약을 믿지 못하면 내일이 캄캄하고 불안하게 되어 있습니다. 내일의 은혜는 사라져 버립니다.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입니다.

 

  성도 여러분! 예수님은 우리들의 선한 목자입니다. 우리보다 앞서가시며 우리를 인도하십니다.(10:14-15, 4) 이를 정말 믿는다면 우리는 내일 염려를 할 필요가 없고, 오직 예수님 음성만 듣고 평안한 가운데 따라가면 됩니다. 나의 인생길을 주께 맡깁시다. 그를 의지하면 그가 이루시고, 네 의를 빛 같이 나타내시며 네 공의를 정오의 빛 같이 해 주십니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