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말씀영상

영광의 교회, 영광스런 성도 (요 2:18~22, 고전 3:16)

양정국 0 48

2:18-22, 고전 3:16 영광의 교회, 영광스런 성도

 

   우리나라에 영광 교회라는 이름을 가진 교회가 많이 있는데, 실은 그 교회만 영광이 아니라 정상적인 모든 교회는 영광의 교회입니다. 55:8-9에 하나님의 생각은 사람의 생각과 다르다 하였는데, 교회를 바라보는 관점도 하나님께서 생각하시는 것과 사람이 생각하는 것이 다릅니다.

 

1. 죽음을 바라보는 관점이 다릅니다.

사람이 죽으면 사망했다라고 말합니다. 그런데 죽음에 대한 예수님의 관점은 잔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죽은 사람을 세 명이나 살렸습니다. 깨운 것입니다. 그러므로 믿음의 사람들은 예수님의 관점으로 바라보는 연습을 해야 하고, 범사에 그런 안목으로 사물을 바라보아야 합니다.(살전 4:13)

2. 예수님을 바라보는 관점이 다릅니다.

예수님 공생애 당시 대다수 이스라엘 백성들이 예수님을 영접하지 아니 하였습니다.(1:9-11) 당연히 예수를 바라보는 관점이 왜곡되었습니다. 결국 예수를 처형하는데 앞장섰습니다. 하지만 믿음 있는 사람의 눈으로 예수를 바라보면 예수님은 구약에 약속하신 그 메시아요, 하나님 아버지의 독생자이시며, 우리들의 선한 목자요, 양의 문이요, 영원히 목마르지 않는 생수이시며, 하나님의 형상이시며,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가진 만왕의 왕이십니다.

 

3. 교회를 바라보는 관점

사도 바울이 예수를 만나기 전에는 교회를 박멸하려 했던 사람이었습니다.(8:3) 그러던 그가 부활하신 예수를 만난 후에는 예수에 대한 관점과 교회에 대한 관점이 180도 달라져서, 그토록 미워하던 예수를 증거하는 전도자가 되었고, 박멸하려 했던 교회의 일꾼이 되어(1:25) 목숨 걸고 교회를 지켰고, 교회론의 기초를 놓았습니다.

이 시대에도 교회를 바라보는 관점이 대단히 왜곡된 사람들이 많습니다. 교회의 현실만 바라보고 교회를 형편없는 단체로만 생각한다던지, 교회 자체의 거룩함과 존귀함과 영광까지 망각해서는 아니 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몸이 성전인데, 그 몸이 사망에 들어갔다가 부활하셨기 때문에 교회는 영광스런 교회입니다. 교회의 머리는 예수 그리스도인데, 교회는 그 몸의 지체이니 몸된 교회도 당연히 거룩한 것입니다. 그래서 그리스도교회를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합니다.

 

4. 성도를 바라보는 관점이 다릅니다.

주후 1세기 사도 베드로의 편지를 받는 성도들은 고난으로 흩어진 자들입니다. 즉 종교적 난민입니다. 하지만 그들을 보는 하나님의 관점은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입니다. 그러면 나는 나를 어떻게 보는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관점으로 바라보지 않으면 스스로를 하찮은 존재로 전락시킨 것이요, 하늘 아버지까지도 시시한 하나님으로 전락시키는 것입니다.

우리는 언약의 백성으로 어떤 피조물도 끊을 수 없습니다.(8:35-37)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