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말씀영상

거룩한 교회, 거룩한 성도 (히브리서 10:5~22)

양정국 0 35

10:5-22 거룩한 교회,거룩한 성도

 

   여러분! 그리스도 교회는 누가 뭐라 해도 거룩한 교회입니다. 물론 현실적으로 교회에 여러 가지 때가 묻고, 부끄러운 일들이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그것만 보고 함부로 교회를 판단하거나, 교회의 거룩함을 부인해서는 아니 됩니다.

1. 교회가 거룩한 것은 하나님 때문에 거룩합니다

여호와 하나님은 거룩 그 자체요, 모든 거룩함이 여호와께로부터 나옵니다. 거룩하신 하나님께서 현현하시거나, 터치하시면 그 대상도 거룩해집니다. 벧엘과 호렙산 떨기나무 앞이 거룩한 것은 여호와께서 현현하셨기 때문입니다. 부정한 이사야의 입이 거룩해진 것은 하나님의 손길이 닿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여호와께서 성막과 성전을 건축하라 하셨고, 이를 하나님의 집이라 하셨기 때문에 거룩합니다. 그 하나님께서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11:45) 하셨습니다.

2. 교회가 거룩한 것은 예수 그리스도 때문입니다

구약의 율법을 완성하기 위해 오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양이나 염소의 피가 아니라 예수님 자신의 피로 단번에, 영원한 제사를 드렸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거룩함을 얻었습니다. 교회는 구원 받은 성도들의 모임으로, 그리스도의 몸입니다. 교회가 부족하고 허물이 있어도 하나님께서는 반드시 교회를 통해서 일하십니다.

3. 교회가 거룩한 것은 성령께서 내주하시기 때문입니다

교회는 성령이 내주하시는 공동체입니다. 사람 눈에 보이지 않아도 교회에 내주하시는 성령을 보아야 합니다. 성령께서는 하나님의 법을 우리 마음에 두고, 말씀을 우리 생각에 기록하셨습니다. 그래서 교회는 거룩합니다. 세상에 많은 단체와 집단들이 있는데 교회보다 돈이 많은 집단, 교회보다 더 똑똑한 집단이 많아도 교회만이 거룩한 것은 성령이 내주하시기 때문입니다.

4. 이제 관건은 성도로서 자신의 거룩함과 교회의 거룩함을 지켜나가는 것입니다

22절에 우리가 마음에 (그리스도의 피)뿌림을 받아 악한 양심으로부터 벗어나고, 몸은 맑은 물로 씻음을 받았으니 참 마음과 온전한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자. 성삼위 하나님께서 우리를 거룩하게 하시고, 교회를 거룩한 교회로 세우셨으니 우리가 할 본분은 거룩함을 지켜나가는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성도로서 거룩함을 지켜내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성도로서 정체성을 망각하거나, 성도와 교회의 본질을 망각하기 때문입니다. 소년 다니엘과 세 친구들은 바벨론 왕의 음식으로 자기들의 몸을 더럽히지 않기로 뜻을 정했습니다. 그랬더니 하나님께서 그들을 지키셔서 거룩함을 유지하였고, 오히려 탁월한 사람이 되었습니다. 여러분! 세상이 아무리 패역하고, 시대가 아무리 세속에 물들어 있어도 성도가 성도로서 정체성을 붙잡고, 믿음으로 나가면 성령께서 얼마든지 도우셔서 거룩함을 잃지 않게 하시고, 세상을 변화시키도록 하십니다. 어떤 음부의 권세도 성도와 교회를 이길 수 없습니다. 우리는 항상, 끝까지 거룩함을 지켜나가야 합니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