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말씀영상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마태복음 6:25~34)

양정국 0 26

6:25-34 먼저 그의 나라와 의를 구하라

 

   찬송가 486이 세상에 근심된 일이 많고 참 평안을 몰랐구나.” 그렇습니다. 아담 이후로 세상에는 온통 근심거리와 이런저런 갈등과 문제가 가득합니다. 그런데 혜성같이 등장한 예수께서 너희는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라말씀하셨습니다. 그 이유는 공중의 새를 먹이시고, 들의 백합화를 입히시는 하늘 아버지께서 자녀된 너희를 돌보지 않겠느냐?” 결국 믿음의 문제입니다.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여기서 강조하신 단어는 먼저입니다. 신앙이란 하나님을 첫째라고 믿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왕으로 믿고 범사에 그를 인정하는 것입니다. 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구하는 것의 구체적인 내용은

1. 먼저 하나님께 기도하는 것입니다

다윗이 이스라엘 전체 왕이 되자마자 블레셋이 이스라엘에게 전쟁을 걸어왔는데 이 때 다윗이 가장 먼저 한 일은 하나님께 기도한 것입니다.(삼하 5:19-20) 두 번째 공격해 왔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다윗은 하나님의 능력으로 산 사람입니다. 사람이 하나님께 묻지 않고 자기 생각과 자기 방법으로 행동하는 것은 하나님을 첫째로 모시는 것이 아닙니다. 기도하지 않는 사람은 하나님을 뒷전으로 하는 사람입니다.

2. 먼저 하나님의 뜻을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독생자 예수께서 십자가를 앞두고 기도하셨는데 처음 기도는 아버지여!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 하지만 예수께서 기도하면서 다시 결단하시기를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합니다.” 내가 아버지의 뜻 받들어 십자가를 지겠습니다. 그래서 예수께서 십자가 지셨고, 부활하셔서 메시아가 되셨습니다.

3. 먼저 하나님의 유익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베드로와 요한이 공의회 체포되어 심문 받으면서 당당하게 예수를 증거했을 뿐 아니라, 협박하는 그들에게 하나님 앞에서 너희의 말을 듣는 것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것보다 옳은가 판단하라. 우리는 보고 들은 것을 말하지 아니할 수 없다.” 외쳤습니다. 자기에게 불리해도 하나님의 유익을 추구하면 하나님께서 책임져 주십니다.

4. 먼저 하나님의 말씀대로 순종하는 것입니다

사르밧 과부는 엘리야가 전한 말씀을 말씀으로 믿어 인생 마지막 떡을 먼저 엘리야에게 드림으로 비가 내리기까지 통에 가루와 병에 기름이 마르지 않는 놀라운 은혜를 누렸습니다.(왕상 17:8-16)

5. 먼저 하나님께 감사하는 것입니다

10명의 나병환자가 예수님으로 인해 고침을 받았는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돌아와 예수님께 감사한 사람은 단 한 사람이었습니다. 은혜를 입고도 은혜인줄 모르고, 감사할 줄도 모르는 사람은 하나님의 나라와 거리가 먼 사람입니다. 출애굽 1세대를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범사에 감사하되 먼저 하나님께 감사하는 사람이 하나님 나라에 속한 사람이요, 그 의를 구하는 사람입니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