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이 말씀되는 것이 영과 진리의 예배입니다 (에베소서 5:1~9)

양정국 0 1,125

[ 에베소서 5:1~9 ]

1. 그러므로 사랑을 받는 자녀 같이 너희는 하나님을 본받는 자가 되고 2. 그리스도께서 너희를 사랑하신 것 같이 너희도 사랑 가운데서 행하라 그는 우리를 위하여 자신을 버리사 향기로운 제물과 희생제물로 하나님께 드리셨느니라 3. 음행과 온갖 더러운 것과 탐욕은 너희 중에서 그 이름조차도 부르지 말라 이는 성도에게 마땅한 바니라 4. 누추함과 어리석은 말이나 희롱의 말이 마땅치 아니하니 오히려 감사하는 말을 하라 5. 너희도 정녕 이것을 알거니와 음행하는 자나 더러운 자나 탐하는 자 곧 우상 숭배자는 다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나라에서 기업을 얻지 못하리니 6. 누구든지 헛된 말로 너희를 속이지 못하게 하라 이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진노가 불순종의 아들들에게 임하나니 7. 그러므로 그들과 함께 하는 자가 되지 말라 8. 너희가 전에는 어둠이더니 이제는 주 안에서 빛이라 빛의 자녀들처럼 행하라 9. 빛의 열매는 모든 착함과 의로움과 진실함에 있느니라



엡 5:1-9 말씀이 말씀 되는 것이 영과 진리의 예배입니다


 


   교회의 본질적 사명(예배 전도 교육 봉사 친교) 첫 번째가 예배입니다. 그리고 예수께서 가르쳐 주신 예배의 본질은 영과 진리의 예배입니다. 그러면 영과 진리의 예배란 어떤 예배일까요? 하나님의 말씀이 선포가 되고, 그 말씀이 깨달아지며, 그래서 말씀으로 사람이 변화를 받고, 현장으로 이어져서 입으로 선포된 말씀이 삶의 현장에서 성육화 되는 것입니다. 즉 말씀이 열매를 맺는 것이요, 귀에 들려진 말씀이 눈에 보이는 말씀이 되는 것입니다.


   반면에 잘못된 예배는 말씀을 거부하거나, 말씀을 읽고 들어도 깨닫지 못하는 사람의 예배입니다. 요 8장에 예수님과 논쟁한 유대인들. 예수께서 그들에게 “내 말이 진리이니 진리를 깨닫고, 바른 예배자가 되어 진정한 자유를 누리라.”(8:31-32) 그랬더니 예수님 말씀에 구구절절 반박하고 반대합니다. 반 예배입니다. 결국 예수께서 “내 말이 너희 안에 있을 곳이 없으므로 나를 죽이려 하는도다.”(8:37) 예배의 핵심은 말씀입니다.


   예수님은 말씀이 육신이 되신 분일뿐 아니라 최고 모범적인 영과 진리의 예배자입니다. 본문 2절 그는 우리를 위하여 자신을 버리사 향기로운 제물과 희생제물로 하나님께 드리셨느니라. 예수님은 구약의 제사를 완성하셨을 뿐 아니라, 신약의 예배를 완성하신 분입니다. 그리고 예수님의 예배는 말씀의 순종으로 완성되었습니다. 고후 1:19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는 “예” 하고 “아니라” 함이 되지 아니하셨으니 그에게는 “예”만 되었느니라.


   그러므로 예수를 믿어 구원 받은 우리들도 예수님처럼 영과 진리의 예배자가 되어야 하는데 우선적으로 버려야 할 것이 있으니 음행과 온갖 더러운 것과 탐욕, 누추함과 어리석은 말이나 희롱의 말입니다. 영과 진리의 예배자는 공예배도 제대로 드리지만, 일상의 삶이 예배입니다. 빛의 자녀들처럼 행하라. 빛의 열매는 모든 착함과 의로움과 진실함에 있느니라. 말씀이 말씀되게 하라.


   믿음의 선진들은 말씀이 말씀되게 함으로 영과 진리의 예배를 드렸습니다. (1) 아브라함의 모리아 예배 (2) 야곱의 벧엘 예배 (3) 모세의 호렙산 예배 (4) 에스라 시대 광장 예배 (5) 베드로의 갈릴리호수 예배 (6) 바울의 다메섹 예배 이 모두 하나님의 말씀이 선포될 때 그 말씀을 깨달아지며, 그 말씀으로 사람이 변화를 받고 그대로 현장으로 이어져 입으로 선포된 말씀이 삶의 현장에서 말씀이 열매를 맺었습니다.


   성도 여러분! 지금도 하나님께서는 영과 진리의 예배자를 찾고 계십니다. 우리 모두 이제부터 영원토록 영과 진리의 예배자로 살아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