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영, 새 마음 (에스겔 36:22~31)

양정국 0 956

 

 

 [성경본문] 에스겔 36:22~31 

22. 그러므로 너는 이스라엘 족속에게 이르기를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이스라엘 족속아 내가 이렇게 행함은 너희를 위함이 아니요 너희가 들어간 그 여러 나라에서 더럽힌 나의 거룩한 이름을 위함이라 23. 여러 나라 가운데에서 더럽혀진 이름 곧 너희가 그들 가운데에서 더럽힌 나의 큰 이름을 내가 거룩하게 할지라 내가 그들의 눈 앞에서 너희로 말미암아 나의 거룩함을 나타내리니 내가 여호와인 줄을 여러 나라 사람이 알리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24. 내가 너희를 여러 나라 가운데에서 인도하여 내고 여러 민족 가운데에서 모아 데리고 고국 땅에 들어가서 25. 맑은 물을 너희에게 뿌려서 너희로 정결하게 하되 곧 너희 모든 더러운 것에서와 모든 우상 숭배에서 너희를 정결하게 할 것이며 26. 또 새 영을 너희 속에 두고 새 마음을 너희에게 주되 너희 육신에서 굳은 마음을 제거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줄 것이며 27. 또 내 영을 너희 속에 두어 너희로 내 율례를 행하게 하리니 너희가 내 규례를 지켜 행할지라 28. 내가 너희 조상들에게 준 땅에서 너희가 거주하면서 내 백성이 되고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되리라 29. 내가 너희를 모든 더러운 데에서 구원하고 곡식이 풍성하게 하여 기근이 너희에게 닥치지 아니하게 할 것이며 30. 또 나무의 열매와 밭의 소산을 풍성하게 하여 너희가 다시는 기근의 욕을 여러 나라에게 당하지 아니하게 하리니 31. 그 때에 너희가 너희 악한 길과 너희 좋지 못한 행위를 기억하고 너희 모든 죄악과 가증한 일로 말미암아 스스로 밉게 보리라

 

 

겔 36:22-31 새 영, 새 마음

  예수님 부활 승천 후, 오순절에 언약하신 대로 성령이 대대적으로 강림하셔서  기독교회가 탄생하였습니다.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태초 이전부터 영원히 삼위일체 하나님이십니다. 즉 성령 하나님은 천지 창조에 동참하셨고, 구약시대 주의 종들에게 임하셔서 하나님의 일을 하게 하셨습니다.
  본문의 에스겔 선지자도 성령의 감동으로 많은 환상을 보았는데 대표적인 것이 마른 뼈가 살아 있는 군대가 되고, 성전 문지방에서 솟아나는 생수가 온 세상에 생명을 주는 환상입니다. 그리고 본문에서 유다를 회복시킴으로 여러 나라에서 더럽혀진 하나님의 거룩한 이름을 되찾겠다고 하셨는데 그 방법은 유다 백성들을 포로에서 돌아오게 하고 정결하게 하는 것이요, 그들 속에 성령을 주셔서 새 마음을 주시는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그러면서 내가 이렇게 행함은 너희를 위함이 아니요, 너희가 더럽힌 나의 거룩한 이름을 위함이라 하셨습니다.


1. 성령은 진리의 영으로서 진리가 아닌 것에서 돌이키게 하십니다.

  유다 백성들이 포로에서 돌아오기만 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새로워져야 합니다. 성령께서는 사람이 죄를 깨닫게 하시고, 회개하게 하십니다. 굳은 마음을 제거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주십니다.


2. 성령은 진리의 영으로서 말씀을 깨닫고, 말씀이 생각나게 하십니다.
  예수께서도 성령은 진리의 영이라고 정의하시고,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요 14:26) 말씀하셨습니다.


3. 성령은 진리의 영으로서 말씀을 실천하게 하십니다. 
  사람이 아는 것과 실천하는 것에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그런데 성령이 임하시면 그것을 극복하게 하십니다. 27절, 내 영을 너희 속에 두어 너희로 내 율례를 행하게 하리니 너희가 내 규례를 지켜 행할지라. 하나님의 말씀이 살아 있고, 활력이 있는 것은(히 4:12) 성령 때문입니다. 아브라함은 이 땅에 없어도 말씀은 살아서 언약하신 대로 다 이루어졌습니다. 당연히 성령 충만한 사람은 말씀을 실천하여 말씀의 열매, 성령의 열매를 주렁주렁 맺습니다.

 
4. 성령은 진리의 영으로서 하나 되게 하십니다.
  교회의 머리는 예수 그리스도시고, 성도는 그 몸의 지체인데 여러 지체가 하나 되게 하는 것은 성령이십니다. 평안의 매는 줄로 성령이 하나 되게 하신 것을 힘써 지키라.(엡 4:1-3) 우리 모두 성령을 충만히 받아 이 말씀이 이루어지게 되기를 소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