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전에서 솟아난 생수 (에스겔 47:1~12)

양정국 0 152

 [성경본문] 에스겔 47:1~12 

1. 그가 나를 데리고 성전 문에 이르시니 성전의 앞면이 동쪽을 향하였는데 그 문지방 밑에서 물이 나와 동쪽으로 흐르다가 성전 오른쪽 제단 남쪽으로 흘러 내리더라 2. 그가 또 나를 데리고 북문으로 나가서 바깥 길로 꺾여 동쪽을 향한 바깥 문에 이르시기로 본즉 물이 그 오른쪽에서 스며 나오더라 3. 그 사람이 손에 줄을 잡고 동쪽으로 나아가며 천 척을 측량한 후에 내게 그 물을 건너게 하시니 물이 발목에 오르더니 4. 다시 천 척을 측량하고 내게 물을 건너게 하시니 물이 무릎에 오르고 다시 천 척을 측량하고 내게 물을 건너게 하시니 물이 허리에 오르고 5. 다시 천 척을 측량하시니 물이 내가 건너지 못할 강이 된지라 그 물이 가득하여 헤엄칠 만한 물이요 사람이 능히 건너지 못할 강이더라 6. 그가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네가 이것을 보았느냐 하시고 나를 인도하여 강 가로 돌아가게 하시기로 7. 내가 돌아가니 강 좌우편에 나무가 심히 많더라 8. 그가 내게 이르시되 이 물이 동쪽으로 향하여 흘러 아라바로 내려가서 바다에 이르리니 이 흘러 내리는 물로 그 바다의 물이 되살아나리라 9. 이 강물이 이르는 곳마다 번성하는 모든 생물이 살고 또 고기가 심히 많으리니 이 물이 흘러 들어가므로 바닷물이 되살아나겠고 이 강이 이르는 각처에 모든 것이 살 것이며 10. 또 이 강 가에 어부가 설 것이니 엔게디에서부터 에네글라임까지 그물 치는 곳이 될 것이라 그 고기가 각기 종류를 따라 큰 바다의 고기 같이 심히 많으려니와 11. 그 진펄과 개펄은 되살아나지 못하고 소금 땅이 될 것이며 12. 강 좌우 가에는 각종 먹을 과실나무가 자라서 그 잎이 시들지 아니하며 열매가 끊이지 아니하고 달마다 새 열매를 맺으리니 그 물이 성소를 통하여 나옴이라 그 열매는 먹을 만하고 그 잎사귀는 약 재료가 되리라

 

겔 47:1-12 성전에서 솟아난 생수

  사람은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아야 하며, 물만 마시면 사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주시는 생명수를 마셔야 사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생수는 성전, 즉 교회를 통해서 주십니다.
  에스겔서 40-48장은 포로생활하는 유다 백성들에게 재건될 성전과 새 땅의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장차 지어질 성전의 구체적인 모습과 그곳에서 드려지는 제사,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이 성전에서 봉사하는 모습도 보여 주셨습니다. 그리고 47장에서 그 성전 문지방에서 솟아나는 생수 환상을 보여 주셨습니다. 이 환상은 후대 신약시대 은혜가 충만한 교회의 모습이기도 합니다. 


1. 성전 문지방에서 생수가 솟아났습니다
  유다 백성들이 바벨론에게 포로로 끌려갔는데 바사(페르시아)가 바벨론을 무너뜨림으로 주인이 바뀌었습니다. 그런데 고레스가 유다의 귀환을 선언하며 성전을 재건하라 명을 내립니다.(스 1:1-3) 이렇게 해서 재건된 것이 스룹바벨 성전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이스라엘 백성들의 타락으로 인하여 예수님 공생애 당시 성전은 강도의 소굴로 전락했습니다. 이에 예수께서 이 성전을 헐라. 내가 사흘 동안 다시 일으킨다.(요 2:19-21) 이는 예수님 몸이 성전인 것을 선포하신 것입니다. 그리고 말씀하시기를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 나오리라.(요 7:38-39) 지상의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몸이며 성령이 내주하는 공동체로 세상을 살리는 생수가 솟아나는 곳입니다. 성령과 말씀이 생수입니다.(요 4:13-14) 72주년 맞이하는 우리교회에서 생수가 넘쳐나고, 여러분의 배에서 생수가 흘러나오기를 소원합니다.


2. 이 생수가 온 세상을 살립니다
  성전 문지방에서 솟아난 생수가 처음에는 많은 물이 아니었는데 이 물이 흐르면 흐를수록 더 많은 물이 되어서 키를 넘기는 깊은 물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물이 흐르는 곳마다 생물들이 번창하고, 갖가지 열매들이 주렁주렁 맺혔으며, 이 강물이 이르는 곳마다 번성하는 모든 생물이 살고, 또 고기가 심히 많았습니다. 또한 강 좌우에는 각종 먹을 과실나무가 자라서 그 잎이 시들지 아니하며 열매가 끊이지 아니하고, 달마다 새 실과를 맺었습니다.
  태초에 하나님께서 에덴에서 발원하는 강을 4개 두셨으며, 땅의 식물과 음식뿐만 아니라 주님의 교회를 통해서 사랑과 은혜를 베푸시니 모든 인생이 교회를 통해 구원을 받고, 새 생명을 얻고, 소망 가운데 살게 하셨습니다. 우리교회에서 솟아나는 생수로 이 지역뿐 아니라 온 세상을 살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