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손에 있는 것이 무었이냐 (출애굽기 4:1~5)

양정국 0 959

 [성경본문] 출애굽기 4:1~5 

1. 모세가 대답하여 이르되 그러나 그들이 나를 믿지 아니하며 내 말을 듣지 아니하고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네게 나타나지 아니하셨다 하리이다 2.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네 손에 있는 것이 무엇이냐 그가 이르되 지팡이니이다 3.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그것을 땅에 던지라 하시매 곧 땅에 던지니 그것이 뱀이 된지라 모세가 뱀 앞에서 피하매 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네 손을 내밀어 그 꼬리를 잡으라 그가 손을 내밀어 그것을 잡으니 그의 손에서 지팡이가 된지라 5. 이는 그들에게 그들의 조상의 하나님 곧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나타난 줄을 믿게 하려 함이라 하시고

 

 


출 4:1-5 네 손에 있는 것이 무엇이냐

  호렙산 떨기나무 앞에서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지팡이 이적을 보여 주시며, 그를 출애굽의 지도자로 부르셨습니다. 지팡이 이적을 보이신 목적은 모세에게,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믿음을 심어주기 위함입니다. 그런데 이 이적의 교보재는 이미 모세의 손에 있는 목동의 지팡이입니다. 황금 지팡이도, 요술 지팡이도 아닙니다. 지금까지 모세가 사용해 온 때 묻은 나무 막대기 지팡이로 이적을 보이셨습니다.


1. 때 묻은 나무 막대기 지팡이는 무능한 모세를 의미합니다
  40년 전 이집트 왕자였던 모세는 지난 40년간 미디안 광야의 무명의 목동으로 전락했습니다. 그는 나이도 많고(80세), 가진 것도 없고, 아는 것도 없고, 말도 잘 못하고 그야말로 나무 막대기 지팡이 같은 존재입니다. 


2. 그런데 능력은 물건이나 사람에 있지 않고, 하나님께 있습니다  
  사실 애굽에 가기 싫어하는 모세에게 조금이라도 힘을 실어 주시려면 모세의 때 묻은 나무 막대기 지팡이를 휘황찬란한 황금 지팡이로 변화시켜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하지만 모세의 지팡이는 여전합니다. 또한 말 잘 못하는 모세의 입을 달변가의 입으로 만들어 주면 모세가 자신감이 충만해 질 것입니다. 그러나 모세의 입은 여전히 말 못하는입니다. 여러분! 우리 사람들이 속는 것이 바로 이것, 외모에 너무 쉽게 속는 것입니다. 그런데 놀라운 사실은 모세의 때 묻은 나무 지팡이를 하나님의 지팡이라 불렀습니다.(4:20) 실제 이 지팡이가 세계사를 바꾸는데 쓰임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지팡이가 능력이 아닙니다. 지팡이를 들고 있는 모세의 능력도 아닙니다. 모세를 보내신 여호와 하나님의 능력이 모세를 통해서 일하시고, 지팡이를 통해서 일하신 것입니다.(고후 4:7) 그러므로 우리들도 하나님 앞에서 핑계하지 말아야 합니다. 나이가 많아서. 배운 것이 없어서, 가진 것이 없어서, 말을 잘 못해서, 직분이 별로라서 ... 이는 다 속고 있는 것입니다. 길 가의 돌멩이를 가지고도 아브라함의 자손을 만드시는 하나님입니다. 문제는 우리의 믿음 없음이요, 결단 없음입니다.


3. 하나님의 능력은 내가 말씀에 순종할 때 나타납니다
  지팡이를 땅에 던지는 것은 쉬워도, 뱀의 꼬리를 잡는 것은 위험한 일입니다. 그러나 말씀대로 순종하니 그대로 지팡이가 되었습니다. 성경의 모든 이적 기사는 말씀에 순종할 때 크고 놀라운 능력으로 나타났습니다. 만약 하나님께서 말씀하셨는데도 순종하지 않고, 아무 것도 하지 않으면 그 사람에게는 아무 능력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말씀대로 내게 이루어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