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나의 하나님 (출애굽기 16:1~12)

양정국 0 80

[성경본문] 출애굽기 16:1~12 

1.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이 엘림에서 떠나 엘림과 시내 산 사이에 있는 신 광야에 이르니 애굽에서 나온 후 둘째 달 십오일이라 2. 이스라엘 자손 온 회중이 그 광야에서 모세와 아론을 원망하여 3. 이스라엘 자손이 그들에게 이르되 우리가 애굽 땅에서 고기 가마 곁에 앉아 있던 때와 떡을 배불리 먹던 때에 여호와의 손에 죽었더라면 좋았을 것을 너희가 이 광야로 우리를 인도해 내어 이 온 회중이 주려 죽게 하는도다 4. 그 때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서 양식을 비 같이 내리리니 백성이 나가서 일용할 것을 날마다 거둘 것이라 이같이 하여 그들이 내 율법을 준행하나 아니하나 내가 시험하리라 5. 여섯째 날에는 그들이 그 거둔 것을 준비할지니 날마다 거두던 것의 갑절이 되리라 6. 모세와 아론이 온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르되 저녁이 되면 너희가 여호와께서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을 알 것이요 7. 아침에는 너희가 여호와의 영광을 보리니 이는 여호와께서 너희가 자기를 향하여 원망함을 들으셨음이라 우리가 누구이기에 너희가 우리에게 대하여 원망하느냐 8. 모세가 또 이르되 여호와께서 저녁에는 너희에게 고기를 주어 먹이시고 아침에는 떡으로 배불리시리니 이는 여호와께서 자기를 향하여 너희가 원망하는 그 말을 들으셨음이라 우리가 누구냐 너희의 원망은 우리를 향하여 함이 아니요 여호와를 향하여 함이로다 9. 모세가 또 아론에게 이르되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에게 말하기를 여호와께 가까이 나아오라 여호와께서 너희의 원망함을 들으셨느니라 하라 10. 아론이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에게 말하매 그들이 광야를 바라보니 여호와의 영광이 구름 속에 나타나더라 1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12. 내가 이스라엘 자손의 원망함을 들었노라 그들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너희가 해 질 때에는 고기를 먹고 아침에는 떡으로 배부르리니 내가 여호와 너희의 하나님인 줄 알리라 하라 하시니라




출 16:1-12 만나의 하나님 

 

  오늘부터 몇 주에 걸쳐 음식에 관련하여 말씀을 받고자 합니다. 창조주 하나님께서는 사람의 입으로 먹는 음식을 결코 가볍게 여기지 않습니다. 태초에 사람들의 먹거리도 만드셨고, 음식에 메시지를 담아 주십니다.


1. 만나의 하나님 

  출애굽하여 광야에 나온 이스라엘 백성들 무엇을 먹어야 할까요? 광야에는 음식이 없는 곳입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날마다 만나를 내려주셨습니다. 만나 뿐 아니라 메추라기 고기를 주셨습니다. 너희가 해 질 때에는 고기를 먹고, 아침에는 떡으로 배부르리니 내가 여호와 너희의 하나님인 줄 알리라. 만나는 그들의 생존을 위함과 동시에 여호와를 증거하는 물증입니다. 만나의 하나님께서는 모든 피조물들에게 먹을거리를 주십니다.(시 104:13-15) 여러분! 우리가 지금까지 음식을 잘 먹고, 잘 살아 온 것이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2. 음식의 본질은 감사입니다 

  사실 만나의 출발점은 불평과 원망으로 시작이 되었습니다. 모세와 아론에게 먹을 것이 없다고 원망하며 애굽 이야기까지 꺼냈는데, 이는 정말 안타까운 일입니다. 그들이 바라보아야 할 분은 여호와입니다. 지금 와서 애굽 이야기 하는 것은 이미 받은 은혜를 무효화하는 것입니다. 그런데도 자비와 긍휼이 풍성하신 하나님께서는 언약을 이루시기 위해 그들을 용납하시고 그들에게 양식을 내려 주셨습니다. 여러분! 어떤 음식을 막론하고 하나님께 깊이 감사해야 합니다. 음식의 본질은 감사입니다.(딤전 4:4) 예수께서 오병이어 기적을 행하실 때 하나님께 감사기도 하시니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3. 음식은 테스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음식은 단순한 먹거리가 아니라 하나님의 메시지가 담겨 있습니다. 즉 테스트 목적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선악과는 창조주와 피조물의 경계선인데 아담과 하와는 이 음식에 넘어지고 말았습니다. 본문의 만나도 하나님께서 정하신 규례가 있습니다. 그래서 만나를 통해서 시험을 하시겠다 하였습니다. 그런데 만나에 대한 감사를 잃어버리니 결국 광야에 엎어지고 말았습니다. 에서도 팥죽 한 그릇에 장자권을 넘겼습니다. 음식에 넘어진 자입니다. 여러분! 우리는 음식으로 인해 시험에 빠지지 말아야 합니다. 예수께서는 음식 시험을 말씀으로 거뜬히 승리하셨습니다. 다니엘과 세 친구도 음식으로 자기들의 믿음을 증거하였습니다. 고전 10:31 말씀이 결론입니다.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