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의 은혜 (에베소서 2:1~10)

양정국 0 795

[성경본문] 에베소서 2:1~10 

1. 그는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2. 그 때에 너희는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조를 따르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이라 3. 전에는 우리도 다 그 가운데서 우리 육체의 욕심을 따라 지내며 육체와 마음의 원하는 것을 하여 다른 이들과 같이 본질상 진노의 자녀이었더니 4. 긍휼이 풍성하신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그 큰 사랑을 인하여 5.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 (너희는 은혜로 구원을 받은 것이라) 6. 또 함께 일으키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하늘에 앉히시니 7.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자비하심으로써 그 은혜의 지극히 풍성함을 오는 여러 세대에 나타내려 하심이라 8.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9.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 10. 우리는 그가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2:1-10 믿음의 은혜


 

우리가 믿음을 갖게 된 것은 나의 자랑이 아니라 어마어마한 은혜입니다. 믿음은 모든 사람의 것이 아니라(살후 3:1-2) 은혜를 입은 사람들의 것입니다. 예수님 공생애 제자들은 믿음이 적다고 책망을 받고 있을 때 놀랍게도 이방인 백부장이 좋은 믿음의 사람이라고 예수님께 칭찬을 받았습니다.


1. 믿음만큼 소중한 것이 없습니다

죄인이 구원을 받는 것은 오직 믿음으로(2:16) 다른 방법은 없습니다. 또한 믿음은 우리를 구원할 뿐 아니라 세상을 이길 힘을 공급합니다. 예수께서 말씀하시기를 겨자씨만한 믿음만 있어도 산을 옮긴다고 하셨습니다.(17:17-20)

그러므로 믿음의 소중함을 안다면 좋은 믿음 갖기를 소망하며, 좋은 믿음 달라고 기도할 뿐 아니라 좋은 믿음 가지려고 힘쓰고 애쓰게 되어 있습니다.

 

2. 은혜로 받은 믿음

구원은 은혜로 받은 것인데 방법은 믿음으로. 그러므로 은혜 아니면 믿음도 없고, 구원도 없습니다. 가이사랴 빌립보에서 베드로가 신앙고백했을 때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하늘 아버지께서 그에게 은혜를 베푸셔서 이런 깨달음을 주셨고, 이런 신앙고백을 하게 하신 것입니다. 또한 주님께서 꼭 필요한 사람에게 마음을 열어서까지도 말씀을 믿게 하십니다.(24:45, 16:14) 본문 8,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그러므로 그 누구도 믿음이 있다고 자랑할 것이 없습니다. 오로지 감사해야 하고, 더 큰 은혜를 사모해야 합니다.

 

3. 피차 믿음을 위해서 기도해야 합니다

믿음이 은혜일진데 좋은 믿음을 갖게 해 달라고 피차 기도해야 합니다. 성찬까지 받은 후의 제자들이 누가 크냐 다투었는데 이때 예수께서 베드로와 제자들을 위해 기도하셨습니다. “사탄이 너희를 밀 까부르듯 하려고 요구하였으나 그러나 내가 너를 위하여 네 믿음이 떨어지지 않기를 기도하였노니 너는 돌이킨 후에 네 형제를 굳게 하라.” 비록 넘어지고 자빠진 베드로지만 예수님의 기도로 회개하고, 잃었던 믿음을 다시 회복하고, 성령 받아 온전한 믿음의 사람이 되어서 초대교회를 세워갔습니다. 또한 성령께서 우리 믿음을 위하여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친히 기도하고 계십니다.(8:26-27) 그렇다면 우리들도 자신의 믿음을 위하여, 또한 배우자와 자녀들의 믿음을 위하여, 옆에 성도들의 믿음을 위하여 기도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