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의 첫 열매이신 예수그리스도 (고린도전서 15:16~26)

양정국 0 739

[성경본문] 고린도전서 15:16~26 

16. 만일 죽은 자가 다시 살아나는 일이 없으면 그리스도도 다시 살아나신 일이 없었을 터이요 17. 그리스도께서 다시 살아나신 일이 없으면 너희의 믿음도 헛되고 너희가 여전히 죄 가운데 있을 것이요 18. 또한 그리스도 안에서 잠자는 자도 망하였으리니 19. 만일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가 바라는 것이 다만 이 세상의 삶뿐이면 모든 사람 가운데 우리가 더욱 불쌍한 자이리라 20.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사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21. 사망이 한 사람으로 말미암았으니 죽은 자의 부활도 한 사람으로 말미암는도다 22.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 23. 그러나 각각 자기 차례대로 되리니 먼저는 첫 열매인 그리스도요 다음에는 그가 강림하실 때에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요 24. 그 후에는 마지막이니 그가 모든 통치와 모든 권세와 능력을 멸하시고 나라를 아버지 하나님께 바칠 때라 25. 그가 모든 원수를 그 발 아래에 둘 때까지 반드시 왕 노릇 하시리니 26. 맨 나중에 멸망 받을 원수는 사망이니라



고전 15:16-26 부활의 첫 열매이신 예수 그리스도


  동서양을 막론하고 영원히 살고 싶은 것은 모든 인류의 간절한 소망입니다. 진시왕릉을 보아도, 이집트 피라미드나, 마호메트, 석가모니의 묘를 보아도 그렇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의 무덤은 비어 있습니다. 부활하셨기 때문입니다. 


1. 예수 부활은 창세 이후 최초, 유일한 부활입니다 

  사실 세상은 신비로 가득 차 있음에도 불구하고, 신비인 줄 모르고 사는 것이 얼마나 많은지 모릅니다. 지구의 공전과 자전을 전혀 의식하지 못하는 것처럼 말입니다. 일찍이 다윗은 성령의 감동으로 “내 영혼을 음부에 버리지 아니하시며, 내 육체를 썩지 않게 하실 것이라”고 했는데 이는 메시아를 두고 예언한 것입니다. 세계 어떤 성인군자도 사망에 들어가서 살아 나온 사람이 없는데 유일하게 예수께서 살아 나오셨습니다.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습니다.


2. 예수 부활은 완전한 승리의 부활입니다

  예수께서 죽음에 들어가심은 죽음의 세력을 잡은 자 곧 마귀를 멸하시기 위함입니다.(히 2:14-15) 이렇게 해서 “여자의 후손이 뱀의 머리를 밟을 것이다”라는 말씀이 이루어졌습니다. 예수 부활은 죄와 사망으로부터 완전한 승리입니다. 사도 바울이 고백한대로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이 되셨고,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에 꿇게 하셨습니다.(빌 2:9-11) 예수께서도 완전한 승리를 선언하셨으니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다” 하셨습니다.(마 28:18-20) 그러므로 예수 안에 있는 성도는 승리하신 예수님 때문에 덩달아 승리하는 것입니다.(요일 5:4)  


3. 예수 부활은 온 인류를 대표한 부활입니다

  성경에서는 예수님을 가리켜 두 번째 아담이라 표현하는데 첫 아담은 피조물이고, 두 번째 아담은 창조주입니다. 첫 아담은 육의 사람인데 예수님은 신령한 사람입니다. 첫 아담은 땅에서 나서 흙에 속한 사람이고 두 번째 아담은 하늘에서 나셔서 하늘에 속하셨습니다. 아담은 모든 인류의 대표자이기 때문에 아담 한 사람의 불순종과 실패로 인해 모든 사람이 죄인이 되어 버렸습니다. 동시에 죽은 자의 부활도 한 사람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부활은 이미 시작이 되었고, 우리는 지금 영생을 사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이미 우리 가운데 있습니다. 완전한 부활은 예수님 재림으로 완성이 되지만, 이 땅에서 부활신앙으로 사는 사람은 이미 부활 안에서 사는 것입니다. 우리 모두 부활신앙으로 충만하여 영생을 누리며 주 안에 삽시다. 영광의 부활을 소망하며 감사 감격으로 삽시다.